도움나누기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기후동행카드 소개와 신청 안내 본문

재테크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기후동행카드 소개와 신청 안내

2023 New start 2023. 11. 29. 17:26
반응형

서울시는 시민들의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지원을 위해 2024년 1월부터 기후를 고려한 친환경 대중교통 이카드인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카드에 대한 소식과 함께 경기도와 인천 지역에서의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기후동행카드 소개

서울시내에-대중교통으로-도로가-가득차-있다
서울시내 버스와 택시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시의 지하철, 버스, 그리고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입니다. 모바일 앱이나 실물카드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정식 시행에 앞서 2024년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한 다음에 제도 평가와 보완을 통하여 하반기 부터 정식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한-여성이-기후동행카드를-게이트에-대고있다
기후동행카드 시연 장면

  • 모바일로 신청 및 결제: 전용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월 단위로 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실물카드 이용 방법: 스마트폰이 교통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편의점이나 소매점에서 3,000원에 판매되는 실물카드를 구입한 후에 월 단위로 충전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분실이나 도난에 주의해야 합니다.

3. 기후동행카드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차 및 하차를 하는 1호선 부터 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 모두 가능하나,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 경기버스와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이용불가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사용 가능
한강리버버스 한강리버버스 등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확대 예정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은 서울 시내버스, 서울동행버스, 서울 마을버스, 인천시의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이며, 수도권 전철 노선 중 일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광역버스, 일부 서울동행버스, 경기도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광역급행버스 등은 기본요금이 달라서 이용이 제한됩니다. 할인 효과로는 매월 60회 탑승을 기준으로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이 예상됩니다.

4. 기후동행카드의 효과

매월 60회 탑승을 기준으로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한 탄소절감도 기대됩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용자 수를 약 5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 지하철요금이 조금 인상이 되었습니다.

구  분 (원) 교통카드 기준
현행 조정 조정폭
일반 1,250 1,400 150
청소년 720 800 80
어린이 450 500 50

인상된 요금을 기준으로 제 개인적으로 계산을 하여 보니

지하철로 출퇴근 할 경우 : 1,400원 × 25일  × 2회 = 70,000원

따릉이 2시간  × 월 4회 : 2,000원  × 4회 = 8,000원

서울 시내 역세권에 살고 계신다고 해도 러프하게 계산해서 월 7만원 이상은 사용하게 된다고 봅니다.

한-남자가-따릉이를-자전거-도로로-달리고-있다
따릉이

 

사실, 광역버스는 일반이 3,000원 청소년 1,700원으로 지하철 요금보다 많이 비싼편입니다. 따라서, 광역버스나 간지선 버스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5. 앞으로의 과제와 기대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은 대중교통 혼잡과 파업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지하철 및 버스의 배차 간격 등을 고려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편리하고 값 싸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경기도가 협의하여 경기도 지역에서도 기후동행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했으면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혜택, 신청방법, Q&A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과 혜택 비교를 통하여 좀 더 우리가 좋은 선택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늘은 여러가지 방향으로 상품을 자세히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올 해 새로나온 청년도약계좌는

itech2030.tistory.com

 

 

서울시 청년지원 프로그램 지원 내용, 신청방법

20~30대 청년들은 6월에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청년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좋은 품질의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의 청

itech2030.tistory.com

기후동행활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