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나누기

부동산 재개발 입주권 승계로 인한 세제 변화와 소급 적용 혼란 본문

재테크

부동산 재개발 입주권 승계로 인한 세제 변화와 소급 적용 혼란

2023 New start 2023. 11. 15. 23:11
반응형

최근 부동산 시장에 중요한 세제 변화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특히, 재개발 입주권 승계에 따른 취득세 산정 방식이 변경되어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하는 신문기사가 소개되었습니다. 부동산 가격의 변동이 심한 이 때에 재개발이나 재건축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 오늘은 재개발 입주권 승계에 따른 세제 정책의 변화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겟습니다.

1. 재개발 입주권 승계와 새로운 세제 정책

재개발-입주권-승계로-지어진-아파트-내부가-보인다

 

과거에는 지자체들이 재개발 입주권을 승계한 조합원에 대한 세금을 부과할 때, 프리미엄과 분담금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만 반영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행안부의 새로운 지침에 따라서, 프리미엄과 분담금을 포함한 총 취득가액을 기준으로 취득세를 다시 산정해야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엄청난 파급효가가 있습니다.

2. 초유의 소급 적용 사태

재개발-취득세-초유의-소급적용이-되고-있다

 

이 변화로 인하여 취득세의 소급 적용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5년 간의 가격 변동을 고려하여 세금 산정 방식을 변경하고, 과거에 잘못 부과된 세금을 다시 추징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일부 지자체에서는 세금 추징 작업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조금 싸게 구입하려고 재개발 입주권을 구입했는데, 이 게 무슨 날벼락일까요? 

3. 세금 산정의 혼란과 비일관성

TAX-싸인

 

과거에는 지자체들이 세금을 부과할 때, 프리미엄과 분담금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않거나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해 혼란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정부가 행안부 지침을 통해 명확한 산정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재개발 승계조합원의 초과액 상당 부동산 취득세 재산정 과세방안 통보(서울시 정보공개)

4. 지자체의 대응 및 검토 작업

서울시 등 지자체들은 행안부의 최근 지침을 따라 2018년 이후의 세금자료를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혼란이 발생한 부분을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소급 적용을 통해 추가로 세금을 추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세금 납부자의 피해와 비판

이번 세제 변화로 납세자들은 예상치 못한 세금 부담을 겪게 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정책 변화로 인한 혼란에 대해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동산 세제 변화로 인한 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문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부동산 소유자들은 이러한 세제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필요시 세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조금이라도 절세하는 것이 돈 버는 것입니다.

 

 

분양권 전매와 미등기 전매: 부동산 거래와 세금 회피에 대한 이해

부동산을 처음으로 구입하거나 분양권을 매매할 때, 정말 여러 가지 처음 접하는 용어와 개념들이 쏟아집니다. 그 중 하나가 "분양권 전매"와 "미등기 전매"입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이러한

itech2030.tistory.com

 

 

부동산 세제 개편으로 인한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취득세 및 종부세 감면 내용 파악하기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이 지난 지금 부동산 시장의 부동산 세제 개편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정상화되고, 취득세 및 종부세에 대한 감면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최신 정부 정책 변화를 파악하

itech2030.tistory.com

 

 

부동산 셀프 등기 하는 방법 : 법원홈페이지 인터넷 등기소

부동산 셀프등기란 무엇일까요? 부동산 셀프등기는 부동산 거래를 하고 난 후에 소유권이나 저당권 등의 권리를 법적으로 확정하고 보호하기 위해 법원에 신청하는 절차입니다. 부동산 셀프등

itech203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