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나누기

약물과 음식을 함께 먹으면 안 되는 7가지 조합, 주의 해야 할 것들 본문

건강 관리

약물과 음식을 함께 먹으면 안 되는 7가지 조합, 주의 해야 할 것들

2023 New start 2023. 11. 18. 23:21
반응형

오늘은 약물과 음식의 조합에 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복용은 진료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특정 음식과의 조합은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두세요.

1. 자몽 또는 자몽주스와의 조합

자몽이-탁자에-놓여-있다

 

자몽은 특정 약물의 효과를 강화시켜 과도한 약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약과 함께 복용 시에 칼슘차단제의 흡수를 저해하여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몽주스 역시 마찬가지 효과를 나타내므로 이와 함께 고혈압 약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 알레르기 비염약 및 스타틴계열 고지혈증약과의 조합

알레르기 비염약과 고지혈증약을 함께 섭취 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 후 조절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3. 우유와 함께 복용 시

우유를-컵에-따르고-있다

 

우유 내의 칼슘과 마그네슘은 특정 약물 성분과 결합하여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을 복용할 때는 우유와의 동시 섭취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와파린 복용 시 비타민K 함유 식품 피하기

시금치가-한-묶으로-포장되어-있다

 

와파린은 혈전을 예방하는데, 비타민K는 이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인 시금치, 캐일, 콩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크랜베리주스, 자몽주스, 녹차 등의 음료와의 복용 주의

녹차주전자와-녹차가-담겨진-찻잔이-탁자에-놓여-있다

 

해당 음료는 특정 약물의 효과를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섭취가 필요합니다.

특히, 항응고제나 기타 약물과의 조합에 주의해야 합니다.

6. 알코올과 함께 피하는 의약품

항진균제와 항원충제의 복용 중에는 소량의 알코올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음주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7. 아세트아미노펜과 알코올 복용 시 주의

이 조합은 간 손상과 위장관계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만성적인 음주자는 아세트아미노펜을 섭취할 때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신문기사 보기>  함께 먹으면 상극" 약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은?

 

약물과 음식의 조합에 대한 이러한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고, 항상 의사와 상담하여 최상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로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는 항상 조그만 것 부터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도 자도 졸린 이유: 만성피로증후군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방법, 좋은 음식과 건강식품 추천

현대 사회에서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지면서 피로는 우리의 일상에 빈번하게 찾아옵니다. 그중에서도 만성피로증후군은 특히 더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소위, 자도자도 계속 피

itech2030.tistory.com

 

 

겨울철 건조 피부 예방! 피부건조증 원인과 치료법, 영양 꿀팁

계절이 변화함에 따라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는 피부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환절기와 겨울은 피부 건강에 민감한 시기로, 찬바람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피부

itech2030.tistory.com

 

 

오한(Chills)의 원인, 증상, 대처법: 추위와 질병으로부터의 대비 전략

오한은 추위 또는 감염성 질병과 관련된 몸의 반응 중 하나로, 우리 몸이 추위나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오한 현상을 더 자세히 이해하고, 그 원인과 증상,

itech2030.tistory.com

 

반응형